관측대상안내 게시물. 총 23건, 2페이지 중 1페이지 15건 입니다.
- 미자르&알코르관측시기 :
- 는 북두칠성의 6번째 별 미자르는 유명한 다중성으로 미자르 바로 옆에 위치한 알코르와의 각거리가 12´으로 크기 때문에 날씨 좋은날 시력이 좋은 사람이라면 맨눈으로도 두개의 별을 구분할 수 있어 예부터 미자르는 시력을 검사하는 별로 사용했다. 사실 미자르를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미자르 A, B, 알코르, 시두스 루도비키아눔 총 4개의 별을 볼 수 있다.
- 프레세페성단관측시기 :
- 은 게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유명한 산개성단이다. 프레세페성단은 날씨가 좋은 날에는 맨눈으로도 희미하게 그 모습이 보여서 옛 사람들은 프레세페성단을 성운이라 생각했지만 갈릴레이에 의해 성단임이 밝혀졌다. 프레세페성단까지의 거리는 약 580광년이며 성단 자체의 크기는 약 15광년정도, 그리고 성단에 속한 별들의 나이는 약 4억년 정도로 비교적 나이가 많은 산개성단이다. ※ 산개성단이란 비슷한 나이의 별들이 모여 있는 집단으로, 별들이 밀집되어 있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모여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아크투루스관측시기 :
- 는 목동자리에서 가장 밝은 별로 오렌지색 거성이다. 그 크기는 태양지름의 약 26배 정도 이며 거리는 36광년정도 떨어져 있다. 아크투루스는 시리우스, 카노푸스(노인성) 다음으로 세번째로 밝은 별 이다.
- M3 구상성단관측시기 :
- 은 목동자리와 사냥개자리 사이에 위치한 구상성단으로 샤를메시에(Charles Messier)에 의해 처음 발견됬다. 이 구상성단은 약 5만개의 별들이 구형으로 모여 있으며 그 크기는 약 180광년정도이다. 구상성단은 늙은 별들로 이루어 져 있으며, M3구상성단의 나이는 수십억년정도 거슬러 올라간다.
- M13 헤라클레스관측시기 :
- 는 헤라클레스자리에 있기 때문에 헤라클레스 구상성단이라고 불린다. 이 천체는 구상성단으로 약 1백만 개나 되는 별들이 밀집되어 있고 중심부는 직경이 1백 광년 이상이며 우리로부터 2만5천 광년 정도 떨어져 있다. 커다란 망원경으로 보면 성단 가장자리에 있는 별을 3만 개 정도 분해해 볼 수 있지만 중심부는 별들이 너무 가까이 있기 때문에 개개의 별로 분해해 볼 수 없다.
- M7 프톨레마이오스 산개성단관측시기 :
- 은 전갈자리에 위치한 산개성단으로 약 100여개의 별들이 모여 있다. 그 크기는 약 25광년정도 이며, 지구에서는 약 800광년 떨어져 있다고 한다. 나이는 2억년정도로 비교적 젊은 별들이다.
- M57 고리성운관측시기 :
- 은 거문고자리에 위치한 행성상성운으로 망원경으로 보면 고리모양처럼 보여 고리성운이라 불리운다. 행성상성운이란 우리 태양정도 질량을 가지고 있는별의 마지막 죽음의 모습이며 그 중심부에는 백색왜성이 존재 한다. 거리는 지구에서 약 2,300광년정도 떨어져 있으며 밝기는 9등급으로 어두운 편이라서 적어도 직경 20cm 이상의 망원경으로 관측해야 고리의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다.
- 알비레오 이중성관측시기 :
- 은 백조자리의 머리부분에 위치한 별로 육안으로는 한 개의 별로 보이지만 망원경을 통해서 관측하면 붉은색과 푸른색의 두개의 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거리는 지구에서 400광년정도 떨어져 있으며 수많은 이중성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중성으로 알려져 있다.
- 베가관측시기 :
- 는 거문고자리에서 가장밝은 별로서 지구에서 약 25광년 떨어져 있다. 크기는 태양의 세배 정도 이며 밤하늘에서 다섯번째로 밝은 별이다. 지구자전축의 세차운동으로 인해 기원전 1만2천년전에는 북극성의 자리에 위치해 있었다. 동양에서는 직녀성으로 불리운다.
- M15 구상성단관측시기 :
- 은 가을철 페가수스자리에 위치한 M15는 지구로부터 4만 광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구상성단으로 약 125광년 직경에 수십만 개의 별의 집합이다. 이 성단은 X-선을 내고 있으며, 이는 이 성단에 있는 별 가운데 하나가 중성자별이거나 어쩌면 블랙홀일 수도 있음을 암시한다.
- M31 안드로메다 은하관측시기 :
- 는 안드로메다자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구로부터 약 220만 광년 떨어져 있지만 비교적 가까운 은하로 그 직경은 15만 광년이고, 그 안에는 3천억 개의 별이 있으며 우리 은하보다 상당히 크다. 안드로메다는 나선 은하지만 우리에게는 “가장자리”만 보이기 때문에 나선 구조를 보기는 힘들다. 안드로메다 은하에 가까이 있는 동반 은하인 M32는 직경이 거의 2천 광년이며 덩치가 훨씬 큰 안드로메다은하의 남쪽 2만 광년 떨어진 곳에 있다. 또 다른 동반은하인 M110은 M32보다 두배 정도 크다. 두 은하는 모두 타원 은하이다.
- NGC869, NGC884관측시기 :
- 은 페르세우스 이중 성단이라고도 불리는 산개성단이다 이는 페르세우스자리와 카시오페이아자리 사이에 볼 수 있는 두개의 산개성단으로 두 성단이 0.5도 거리에 가까이 붙어 있어 이중 성단이라고 불린다. 이 두 성단은 커다란 망원경보다 작은 망원경으로 보았을 때 훨씬 아름답게 보인다. 이 성단의 크기는 70광년 정도이며 거리는 7천5백광년 정도이다
- NGC457 올빼미성단관측시기 :
- 은 카시오페이아자리의 산개 성단으로 올빼미 성단 또는 ET성단으로 불린다. 지구로부터 7,900 광년 떨어져 있으며, 작은 망원경으로도 쉽게 관측할 수 있다. 이 성단을 이루고 있는 밝은 별들의 위치가 두눈을 뜨고 날개를 펼진 올빼미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올빼미 성단으로 불리우며, 근래에는 외계인 ET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여 ET성단으로 부르기도 한다.
- M45 플레이아데스 성단관측시기 :
- 은 우리 나라에서 <좀생이 별>로, 서양에서는 아틀라스의 일곱 딸들인 플레이아데스로 불리는 산개성단으로 겨울철 황소자리에 위치하고 있고 눈이 밝은 사람들은 6, 7개의 별들을 셀 수 있다. 지구로부터 410광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한 이 성단은 7광년 범위 안에 모여 있다
- M42 오리온 성운관측시기 :
- 은 우리 나라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밝고 큰 산광성운으로 오리온자리의 삼형제별이 줄지어 있는 곳의 밑에 위치하고 있다. 지구로부터 1,500광년 떨어진 이 성운의 크기는 30광년으로 태양계의 2만배에 해당 된다 ※ 산광성운 은하계 내에 존재하는 성운으로 그 내부 또는 근방에고온의 별로부터 방출되는 복사에너지를 받아 빛을 내는,지름이 수광년~수십 광년에 이르는 부정형의 가스성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