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전
- 여행국에 위험요인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세요.
- 여행 전 필요한 예방접종, 말라리아 예방약 또는 기타 구급약 및 장비 등을 체크하고 필요시 의사와 상의하세요.
- 예방접종이 요구될 경우 최소 2개월 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 말라리아 예방약은 전문의약품으로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최소 일주일 전부터는 복용해야 합니다.
- 기존 복용약물, 진통제, 해열제, 자외선차단제, 반창고, 살충제, 항생제, 일회용밴드, 콘돔 등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관련 문의 : 장흥군보건소 예방접종실 061-860-0313
해외여행 중
음식과 물
- 음식을 먹기 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으세요. 비누와 손 씻을 물이 없다면 60%이상 알코올을 포함하는 세척 gel을 사용하세요.
- 생수나 끓인 물, 탄산수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수돗물, 분수물, 얼음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 음식은 완전히 익힌 것만 드세요.
여행자 주의사항
- 곤충 기피제를 사용하시고, 야외에서는 긴팔옷, 긴바지, 모자를 착용하세요.
- 말라리아 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황혼에서 새벽까지)에는 방충망이 설치되거나 에어컨디셔닝이 되는 방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 동물에게 물리거나 동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는 질환(광견병이나 페스트 등)예방을 위해 개나 고양이 같은 동물을건드리거나 만지지 마세요.
- 만약 물렸거나 할퀴었다면 상처를 비눗물로 세척하고 의사를 찾아 광견병 백신이 있는지물어보세요.
- HIV 나 바이러스성 간염의 예방을 위해 문신, 피어싱 등에 사용되는 주사기를 절대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 HIV 및 기타 성병의 전파를 막기 위해 성관계시 반드시 콘돔을 착용하세요.
해외여행 후
음식과 물
- 만성질환(심부전, 당뇨, 만성호흡기 질환 등)을 앓고 있는 경우
- 귀국 일주일 이내에 열, 설사, 구토, 황달, 소변이상, 피부질환이 생기는 경우
- 여행하는 동안 심한 감염성 질환에 노출되었다고 생각하는 경우
- 여행하는 동안 동물에게 물린 경우
- 개발도상국에서 3개월 이상 체류한 경우
항 말라리아 치료를 받은 경우
여행 전 항말라리아 치료를 받은 경우 귀국 후에도 같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귀국 후에도 말라리아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경한 질병이 아니며 경우에 따라 사망 할 수도 있습니다. 말라리아 위험 지역의 여행 중 혹은 이런 지역의 여행을 마치고 귀국 후(1년까지) 열이 나거나 독감 같은 증상이 생기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 해외여행을 한 적이 있다고 말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