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장흥군 보건인은 전 군민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최대의 목표로삼아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인의 입장에서 모든 보건업무를 항상 친절, 신속, 정확하게 처리 함으로써 군민편의를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소외주민들을 위해 방문보건팀을 구성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염병 발생을 예방하여 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지키겠습니다.
- 우리는 보건교육 및 건강검진 등을 실시하여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으며 매년 고객의 만족도를 측정하여 그결과를 업무에 반영하고 반드시 공표 하겠습니다.
위와같은 우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모든 직원이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보건소(지소, 진료소)를 찾아오시는 군민에게는
- 군민이 상담을 위하여 방문한 경우 친절하고 공손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1분 이내에 담당자와 면담할 수 있도록 안내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군민을 위하여 돋보기를 민원실에 비치하겠으며, 대서를 원하는 군민에게는 민원서류를 대서하여 드리겠습니다.
- 업무중에 방문하신 군민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우선하여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기 위하여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군민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군민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궁금증을 문의하신 군민에게는
-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인사말, 소속, 이름을" 밝은 목소리로 밝히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신속, 정확하게 연결하고 담당자 이름을 알려드리며,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10초 이상)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해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메모를 남긴 후 담당자가 직접 전화를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통화중에는 군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군민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1회이상 군민이 말씀하신 중요부분을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군민이 전화를 끊은 후 1초 후에 수화기를 내리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별 기준
-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 우리는 전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첨단의료장비 및 우수한 의사를 확보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에게 한번 더 자세한 설명을 함으로써 환자자신 및 가족에게 건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각 검사 항목별 검사는 5분 이내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결과가 나오는 정확한 날짜와 시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소외계층을 위한 방문의료서비스 강화
- 군민들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환자 및 만성질환자에 대한 방문진료사업을 확대 운영 실시하겠습니다.
- 월 2회 이상 10개 읍·면 의료취약지 마을을 방문하여 경로당 순회진료를 실시하고 건강관리, 상담, 투약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국가암검진을 적극 홍보하여 암조기검진율을 높이고, 취약계층 대상 특정암검진을 무료로 실시하겠으며, 희귀질환자 및 암환자를 대상으로 의료비지원 사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감염병 예방관리
- 감염병 예방을 위해 2 ~ 10월에 방역소독을 주5회 이상 실시하고, 감염병 발생 시 역학조사반이 현지 출동하여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염병의 효과적인 예방을 위하여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예방접종률을 향상시키고 군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홍보 포스터 및 반상회보 등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강화하고 미접종자 추적관리 등 철저한 대상자 관리를 통하여 접종률을 제고하겠습니다.
예방접종 안내
- 유행성출혈열 : 연중
- 장티푸스 : 연중
- B형간염 : 연중
- 유행성독감 : 9월 ~ 다음연도 4월
- 어린이 국가예방접종(18종) : 연중
- 어르신 폐렴구균 예방접종(65세 이상) : 연중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고객이 방문시 또는 전화통화시 불친절이나 불만족을 느꼈을 때 의견을 주시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 우리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겠으며,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불친절 사례는 신고 받은 즉시 사과드리고 잘못된 부분을 시정하겠습니다.
- 직원의 실수나 착오로 업무처리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사과하고 민원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고객 여러분께서 주시는 의견을 소중하게 받아들여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개선하는데 적극 반영코자 하니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 군민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키겠습니다.
-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일을 경험하신 경우나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공무원이 있을 경우에는 보건행정 발전을 위하여 즉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현관에 『소리함』을 설치하여 고객의 의견을 보다 더 소중하게 받아드리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의 의견을 주십시오
- 주 소 : (59327) 장흥군 장흥읍 흥성로 49
- 전화번호 : ☎061-862-4000, 061-860-6402, 061-860-6403
- FAX(팩스) : ☎ 061-860-6880
- 홈페이지 : 장흥군 보건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jangheung.go.kr/heal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