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도 행정서비스헌장
저희 상수도 담당 공무원은군민에게 최상의 맑은 물을 공급하고 최고의 상수도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음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보다 깨끗한 물을, 보다 저렴하고,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불편해 하는 모든 민원에 대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항상 친절하고 신속·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약속한 서비스 기준이 지켜지지 않아 고객에게 불편을 초래하게 될 경우 즉시 시정함과 어울러 이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시설관리 및 사업추진으로 보다 많은 주민이 깨끗한 수돗물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잇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 우리는 상수도 행정 전반에 대하여 고객이 원하실 경우 언제든지 공개토록 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물 공급을 받을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와같은 우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저희가 맞이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서는 항상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친절히 모시도록 하여 모든 고객이 만족하며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편안하고 청결한 사무실을 제공하여 고객님이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단정한 용모와 공손한 말씨로 맞이하겠으며, 이유 없이 10초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즉시 처리 가능한 민원은 안내한 직원이 즉시 해결해 드리고, 업무담당자의 처리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담당자에게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대기에 필요한 시간을 알려드려 고객님이 답답해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을 때에는 3번 이상 벨소리가 울리지 않도록 신속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라는 상냥한 인사말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전화 상으로 처리가 가능한 민원은 바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으며, 처리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담당자에게 메모를 전달하여 귀청 즉시 전화 드리도록 하겠으며, 고객님께는 귀청 예정시각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철저한 수질관리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수돗물 생산과정 및 수질검사결과를 공개하여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상수원의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하여 일2회 이상의 순찰을 실시, 상수원 수질오염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2011년까지 체계적인 노후관 교체사업을 추진·완료하여 수돗물 공급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관로에 의한 2차 오염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 관계 법령에 의한 수질검사 및 수질기준을 철저히 준수하고 수질검사 결과는 월1회 이상 반상회보 및 인터넷 등에 공표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 지역 개발 및 어항 개발 등 기반사업 추진시 계획수립에서 시행에 이르기 까지 월1회이상 마을회의, 수성회, 설명회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고객의 편익을 증진시켜 나가겠습니다.
- 양식 입지조건을 최대한 활용한 육상양식 지도 및 양식품종의 다양화로 상품성을 높이겠습니다.
- 연안환경 정화사업으로 해적생물 구제 및 바다쓰레기, 폐유 불법투기, 폐선 방치 등의 행위를 예방 하기 위해 명예관리인 45명과 유관기관에 신고엽서 500매를 제작 배부하여 신고 접수된 사항은 접수당일 현지조사 절차를 거쳐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수돗물의 안정적인 공급
수도시설의 안정적인 유지관리 및 체계적인 시설확충을 추진하여 급수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보다 많은 주민에게 원활한 상수도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취·정수장 등 기존 수도시설에 대해서는 정기점검 및 특별점검을 실시하여 시설가동 중단으로 인하여 물 공급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정기점검 : 분기1회 이상
- 특별점검 : 우수기.갈수기,명절등 비상급수체계 필요시
- 5년마다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정수시설의 기능강화 및 정수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관로파손 등 돌발적인 급수사고의 발생으로 부득히 긴급 하게 물 공급을 중단하게 될 경우 즉시 가두 방송 등을 통하여 물 공급 중단 사유를 알려드리고, 공급중단기간이 3시간이 경과하게 될 경우 급수차 등을 이용하여 운반급수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탐진댐 광역상수도가 완료되는 2004년 이후에는 2011년까지 체계적인 시설확장공사를 추진하여 전 군민의 80%이상이 안정적으로 상수도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상의 물 공급 서비스 제공
모든 상수도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하고 바르게 처리하겠으며,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고객에게 피해가 발생되었을 시에는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급수시설 신설공사 신청은 공사비 납부일로부터 7일 이내에 착수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로 공사 착수가 지연될 경우 사전 지연사유 및 착수예정일을 구두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 용도변경 및 가구분할신청은 1일이내, 급수중지 및 폐전신청은 2일이내, 계량기 성능 검사는 3일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관로누수 및 기타 수도사용에 따른 불편한 사항에 대하여 신고를 하실 경우 즉시 현장을 방문하여 조치 계획을 설명 드리고 조치 토록 하겠습니다.
- 계량기 검침은 매월 15∼25일 내에 검침원이 수용가를 방문하여 직접 검침하고 고객의 입회 하에 실시 하겠습니다.
- 집이 비어있어 부득이 검침이 불가할 경우에는 인정(전 3개월의 평균 사용량) 검침하고 다음달 검침 후 정산 부과토록 하겠습니다.
- 상수도 사용료 고지서는 늦어도 납기마감일 10일 전까지 고객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부재중이실 경우 우편함 등 분실위험이 없는 곳으로 전달하겠습니다.
- 매월 계량기 검침시 계량기 이상여부 및 옥내누수에 대해서 점검해드리고 점검결과를 구두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원하실 경우, 고객과 일정을 협의하여 무상으로 옥내누수탐사를 실시해 드리고 발견된 옥내 누수 중 노출된 급수장치(화장실 부력, 보일러 밸브등)에 대해서는 응급보수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구두나 서면으로 알려주시면 다음과 같이 조치하여 고객이 최상의 물 공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저희 청을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때는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 하도록 하고 1회 재 방문시 10,000원 상당의 표고음료로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하여 알려주실 경우 해당 공무원을 재교육 하고, 해당 공무원이 직접 충분한 해명과 사과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만일 시외전화, 국제전화일 경우 전액 실비를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금품수수, 부정, 비리행위 등을 신고해 주시면 사실 확인을 거쳐, 해당 공무원은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하고, 신고자에게는 비밀보장과 함께 20,000원 상당의 표고음료로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물 공급을 받는 고객의 5%를 선정하여 1년에 1회씩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군보, 장흥군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표하고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신고 또는 의견 제출하실 곳
- 주 소 : (59328) 전남 장흥군 안양면 우드랜드길 288
- 군 수도사업소 상수도팀 : ☎ 061-860-6677
- FAX(팩스) : ☎ 061-860-0579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수돗물을 공급받는 고객 여러분께서는 최상의 물 공급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지고 계십니다. 따라서 우리 상수도 종사 공무원이 보다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항상 격려와 질책을 함께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 주시고 잡아 주신다는 취지로 그때그때 알려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 또는 고객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한분 한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가 있을지 모릅니다.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 수돗물은 법적인 수질기준 및 관리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이 각 가정의 물탱크 청소상태 및 노후된 옥내 급수장치 등으로 오염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청소와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 수자원은 점차 고갈되어 우리나라도 이미 물 부족국가로 지정되는 등 물 부족위기가 다가오고 있습 니다. 고객 한분 한분이 물 절약을 생활화했을 때, 물 부족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 나갈 수 있습니다. 물 절약 운동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