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경제적, 의료적, 정서적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대상자에게 복지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주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전담기구입니다.
어떤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 지원이 가능한 국민기초생활 수급가구, 차상위 빈곤가구,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가구 중 빈곤예방 지원 가능가구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이 직접 신청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 주민이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문의
통합사례관리 운영
통합사례관리사업은 총 8단계로 수행
- 대상자 접수일로부터 30일내 서비스 제공 계획 수립
- 읍·면 사무소에서 초기상담 실시 이후 의뢰된 대상자에 대해 모두 욕구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사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가구로 구분 적용
- 사례관리기구 :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 개입이 필요한 가구
- 서비스연계가구 : 욕구가 단편적이어서 1개월 미만의 단기적 개입이 가능한 가구
자원발굴 및 연계
공공 기관 서비스 : 약 290종
- 공적부조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법정 차상위제도, 기초연금, 장애인연금(수당), 긴급지원, 의료급여, 보육료지원(양육수당) 등
- 방문형 서비스 : 방문간호, 노인돌봄서비스, 가사간병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노인장기요양보험(방문요양, 방문목욕 등)
- 자원개발 및 연계 :다솜둥지복지재단),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랜드복지재단, 대한적십자사, 희망노크사업(군자체사업)
민간 기관서비스
- 전문 상담 및 치료 프로그램 :case-work, group-work 등 다양한 상담 치료프로그램운영
- 후원 및 결연 :후원자 발굴 및 1:1 결연, 재가복지봉사센터 등을 통한 사례관리)
- 자원개발 및 연계 : 바자회, 프로그램 공모, 후원처 개발 등을 통한 자원발굴 관리 지원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체계 운영
일상생활지원
지원사업명 | 장소 |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 각 학교 |
노인장기요양보험 | 건강보험공단 |
노인돌봄기본서비스사업 | 재가노인지원센터 |
드림스타트사업 | 시군구 드림스타트 센터 |
장애인사례관리사업 | 국민연금공단 |
취약한부모가족역량강화사업 | 건강가정지원센터 |
다문화가정지원사업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보건의료
지원사업명 | 장소 |
---|---|
방문건강관리사업 | 보건소 |
의료급여사례관리사업 | 시군구 의료급여 사업팀 |
상담신청방법
전화상담
- 장흥군청 주민복지과 희망복지팀(☎061-860-5852)
- 보건복지콜센터 국번없이 ☎129